본문 바로가기
의료기기

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 PACS

by 의블 2024. 3. 30.
반응형

1. PACS 란?

PACS는 picture achiving and communcation system의 줄임말이며 우리말로는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이라고 부른다.

MRI나 CT, X-ray 등을 통해 촬영한 환자 영상을 저장할 수 있다.

일종의 클라우드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.

영상 크기가 크고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안전하게 환자 정보를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PACS가 꼭 필요하다.

 

2. PACS 의 용도

PACS의 용도는 다음과 같다.

  • 저장
  • 검색
  • 과거 혹은 공유된 영상 보기
  • 전송

위에서 이야기했든 클라우드의 기능을 하고 있다.

필름을 현상할 필요 없이 데이터로 보관 및 검색이 가능하며, 인터넷만 연결된다면 다른 공간에서도 동일한 데이터를 보며 비교하거나 컨설팅이 가능하다.

 

 

3. 국내에서의 PACS 의 역할

국내의 경우 의료보험으로 인해 의료 서비스의 비용이 저렴해지면서 하나의 병원이 담당하는 환자의 수가 많은 편이다.

때문에 저장해야하는 의료 영상 정보가 많다.

뿐만 아니라, 해당 정보를 보험공단에 제출해야 수가를 받을 수 있다.

해당 과정을 보조해 주는 도구가 바로 PACS이다.

단순 편의를 넘어서 수익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.

 

국내에서는 PACS와 관련하여 독특한 사건이 하나 있었다.

PACS 업체인 '태영소프트'와 '인피니트헬스케어' 사이에서 있던 일이다.

인피니트헬스케어에서 근무했던 직원이 태영소프트로 이직하며 새로운 PACS 프로그램을 개발했다.
이 과정에서 해당 직원은 전직장인 인피니트헬스케어의 소스코드를 사용했다.

이는 영업비밀 등을 빼돌린 행위로 간주되었고, 인피니트헬스케어 측은 태영소프트를 기소하였다.

그 결과 태영소프트와 해당 직원들은 3천만원과 업무상배임, 영업비밀 누설 및 정보통신망 침해 등이 적용되었다.

 

반응형

댓글